"왜 서핑을 하면서 프로 선수처럼 생생한 내 모습을 직접 찍을 수는 없을까?"
2002년, 닉 우드먼은 서핑 여행을 하던 중 파도 위에서 역동적인 자신의 모습을 촬영하고 싶었지만 마땅한 방법이 없었습니다.
당시 카메라들은 크고 무거웠습니다. 그리고, 방수도 되지 않아 아마추어 서퍼가 직접 사용하기에는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는 "왜 내 손목에 묶어서 쓸 수 있는 작고 튼튼한 방수 카메라가 없을까?"라고 질문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는 일반인 관점에서 기존 카메라 시장의 빈틈을 발견한 것입니다.
그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직접 만들기 위해 손목 스트랩이 달린 35mm 방수 필름 카메라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고프로(GoPro)'의 시작이었습니다.
특정 취미 활동 속 개인적인 아쉬움에서 시작된 질문이 '액션캠'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며 수조 원의 가치를 가진 기업을 만들었습니다.
최근에 고프로매출이 이전 같지 않아 사례로 소개를 할까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불편함에 '왜?'라는 질문으로 사업을 시작해서 큰 규모로 키운 초기 스토리가 사업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알려드렸습니다.
2. 정확한 가치 판단
부자는 1,000달러라는 비용보다 가방 안의 내용물, 즉 잠재적 가치에 집중했습니다.
사업가는 제품, 서비스, 투자 등 모든 결정에 있어 정확한 가치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가격표만 봐서는 안됩니다.
그 이면에 있는 본질적인 가치와 미래 성장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질문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