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꾼들은 애초에 결함이 있거나 안 좋은 제품을 팝니다. 그들도 정확히 이 부분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기꾼들이 집중하는 것은 '이 문제 있는 제품을 어떻게 설득해서 판매를 이끌어 낼까'입니다.
속상한 일은 이런 사기꾼들의 전략이 먹힌다는 겁니다.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제품을 파는 판매자들은 이 광경을 보면서 마음속으로 고객들에게 물건을 사게 만드는 전략을 짜고 어필하는 것은 사기꾼들이나 하는 짓이라고 여기게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전히 '제품만 좋으면 팔리게 되어있어. 우리 제품을 사달라는 마케팅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사기꾼들이나 하는 짓이야. 나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만 집중하겠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사기꾼이 되자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좋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최소한 사기꾼보다는 열심히 제품을 팔자는 것입니다.
마케팅에서 쓰는 용어 중에 RTB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Reason to buy나 believe를 이야기하는데 한국어로는 '사야 할 이유'나 '믿어야 할 이유'입니다.
고객들에게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를 잘 제시하면 판매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열심히 만들었어요' vs '우리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생일 선물 하기 좋아요'는 분명 다른 메시지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어떻게 고객에게 사야 할 이유를 제시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대표님들 대상으로 강의를 다니고, 컨설팅을 하고, 글을 씁니다.
대부분의 대표님들은 매출을 높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직업입니다.
그래서 늘 제가 가진 고민은 '모든 산업을 관통하는 매출 향상에 관한 이야기가 없을까?'입니다.
그리고 찾아낸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마케팅책에 등장했던 RTB입니다.
대기업부터 작은 회사까지 성공 사례를 보면서 소비자 구매를 이끌어 내는 RTB를 7개로 정리하였습니다. |